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고등학교 진학

  • gh212*
  • 학년 중3
  • 상담분류 생활

안녕하세요?

저의 고민은 12월이면 인문계 고등학교 원서를 써요.
첫 번째 학교는 집과 5분 걸리는 사립학교이며 학교는 엄청 힘든데 가깝다는 장점이 있고,
두 번째 학교는 집과 30분 걸리는 학교는 공립 학교이고 제가 편하게 다닐 수 있고 덜 힘들다고 해요.
그런데 첫 번째 학교는 지금 다니는 중학교 바로 옆이라 적응은 더 빨리 되기는 해요.
친구들이 보기에는 저는 어디에 가서 공부 안 할 애는 아니라고 해요.
저는 어디 고등학교에 가면 좋을까요??

답변 2개
김다정 멘토

김다정 멘토 답변 고려대
한국사학과
18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신사고 멘토 김다정입니다 :)

상담 글을 읽어보니 고등학교 진학과 관련하여 고민이 있으신 것 같아요.
이 상담은 여러 멘토님들의 의견을 들으면 좋을 것 같아 저도 답변을 남겨봅니다. 

 우선 힘들다는 것이 사립과 공립 학교 커리큘럼 차이에 따라 빡세고 덜 빡센 것과 관련이 있나요? 
그렇다면 첫번째 학교는 가깝고, 중학교와도 가까워서 친구들 관계에서도 적응이 빠를 것 같지만, 사립 학교이기 때문에
공부 강도나 내신 경쟁이 상대적으로 힘들다는 것이고
두번째 학교는 30분 거리이지만 일정이 덜 빡빡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더 확보가 되겠네요.

 만약 제가 학생분 입장이었다면, 첫번째 학교에 진학할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올라가면 야간자율학습도 하게 되고 내신 관리에, 학년이 올라가면 수능 공부까지 체력이 소모되는 일이 많은데요. 집이 가까우면 통학 시간이 적은 만큼, 수면 또는 공부로 그 시간을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험 기간에도 편할 것 같고요!

 공부량이나 경쟁이 높은 부분은, 주위 말씀처럼 우리 친구가 자기주도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공부에 대한 건강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고 꼭 공부가 아니더라도 주어진 task를 하는 과정에서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는 저의 의견일뿐이고, 인생이 그렇듯 어디를 가든 장단점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또 직접 겪어보기 전에는 모르는 것이기도 하고요! 통학 시간, 친구 관계 형성, 대입 ,경제적 부분까지( 공립과 사립의 차이가 꽤 크다고 들었습니다)  종합적으로 고려하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위 분 중에 해당 고등학교들에 진학한 학생이 있다면 생활이 어떠한 지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

 그럼 학생분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든 질문 주세요! 감사합니다 ^^

이동석 멘토

이동석 멘토 답변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18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이동석입니다 ㄴ^0^ㄱ

고등학교 선택과 관련해 고민하고 계시네요. 
김다정 멘토님 답변에 덧붙여 조금 더 조언들 드리도록 할게요.

두 학교를 모두 가 본 사람이 없기에 당연히 직접적으로 비교를 할 수는 없을 것이라
김다정 멘토님의 답변처럼 저는 일단 등하교 시간을 우선순위로 선택할 듯합니다.
경험상 그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란 불가능하다고 느꼈거든요..ㅎㅎ

제가 다니던 지역은 희망순위를 적고 뺑뺑이 돌려서 보내는 방식이라
저도 정말 원서를 쓰기 전에 수없이 많은 고민을 했었지만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고등학교를 가게 됐었어요.
다행히 좋은 친구들과 선생님들을 만나 좋은 추억 만들고 
원하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요.

개인적으로, 어느 학교를 가든 공부는 본인이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질문자님이 무슨 선택을 하든 잘 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언제든 궁금한 점 있으면 질문 주세요~!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