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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권소연
남은 3개월, 수험생 멘탈&건강 관리 권소연 멘토 성균관대 철학과 19학번



 안녕하세요! 멘토 권소연입니다. 요즘 정말 더운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지내면서 공부하고 계시나요? 수능이 3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은 공부만큼이나 멘탈 관리나, 건강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할 때인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수험생들을 위한 멘탈과 건강관리법에 대해서 다루어보도록 할게요!








 이제 100일도 지나고 돌아서면 바뀌는 앞자리에 많은 수험생들이 조급해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수능 D-1000일의 하루도, 수능 D-100일의 하루도, 수능 D-10일의 하루도 모두 다 24시간으로 똑같아요. 수능 100일 전이라고, 50일 전이라고 해서 마음이 덜컹! 하겠지만 다른 날과 똑같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해보세요. 수능이 100일밖에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 마음이 조급해질 때는 수능 D-200일에서 수능 D-100일이 될 때까지 여러분이 얼마나 많은 일들을 했는지 돌이켜보세요.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모두 치고, 6월 모의고사까지 쳤어요! 그리고 봄 날씨가 이렇게 더운 날씨가 되었잖아요. 100일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에요. 3개월 반이나 되는 시간이 아직 여러분의 것이고 여러분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결과를 완전히 바꿀 수 있어요.






 멘탈 관리에는 의지할 대상을 정하고 마음을 기대는 것도 좋고, 마음을 완전히 비우고, 다른 것에 몰입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아요. 의지할 대상은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종교가 될 수도 있고, 항상 응원해주시는 선생님, 부모님이 될 수도 있고, 같이 힘든 입시를 하고 있는 친구가 될 수도 있어요. 마음이 힘들고 불안할 때마다 이런 존재들을 생각하며 이렇게 응원을 많이 받으니 잘 될 수밖에 없다고, 같이 이렇게 고생해왔으니 꼭 같이 잘 될 거라고 생각해보세요. 아마 마음이 많이 안정될 거예요. 이렇게 했는데도 마음이 계속 불안하다면 <Pale Blue Dot>이라는 동영상을 보는 것을 추천해요. 이 동영상을 보면 우리가 사는 지구가 아주아주 작은 점으로 나와요. 우리는 이 작은 점에서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여러 고민을 안은 채로 걱정하고 있어요. 우주 속에서 우리가 속한 지구가 얼마나 작은지 보면 저는 마음이 많이 안정되었어요. 그래서 수험생활 중 마음이 불안하거나 모의고사를 망쳤거나 했을 때 정말 많이 시청했답니다. (여러분의 고민이 작은 것이라는 의미는 절대 아니에요! 그저 이렇게 하면 마음이 편해진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조언입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목표와 그 목표로 인해 걱정되는 마음까지도 모두 다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면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는 느낌이 들고 수많은 걱정과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었어요! 저는 수험생활을 할 때 좋아하는 유튜버의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것이 저만의 소확행이었어요. 구독하고 알람을 설정해놓고 동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시청하곤 했었죠. 플래너를 예쁘게 꾸미는 것, 젤리를 사 먹는 것이 소확행인 친구들도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여러분들만의 소확행을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정말 ‘소소’하기만 하다면 뭐든지 상관없는 것 같아요! 시간이 너무 많이 들거나 다음 날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이 아니면 짬을 내어 이렇게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곧 찬바람이 불고 일교차가 많이 나기 시작하면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질병이 바로 감기인데요. 감기에 걸리면 계속 기침이 나고 숨쉬기도 불편해져서 공부하기가 정말 힘든데요. 특히 수능 얼마 전에 감기에 걸리면 정말 곤란할 거예요. 그러니 감기는 미리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목수건을 하고 따뜻한 차를 많이 마시며 목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조금이라도 감기 기운이 있으면 무조건 쉬어서 감기 기운이 감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다른 데서 옮지 않도록 꼭 마스크를 하고 다니는 것이 좋아요!






 계속 머리를 숙이고 공부하다 보면 목이랑 어깨, 그리고 허리가 정말 아픈데요. 혹시라도 수능장에서 갑자기 아프게 된다면 큰일이니 공부하는 중간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서 근육을 좀 풀어주세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공부하다가 졸릴 때도 잠을 깰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잘 때에도 너무 높은 베개는 피하고 허리는 쭉 펴서 목과 어깨, 허리의 부담을 최소화해주세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얘기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에요! 노력은 절대 여러분을 배신하지 않을 거예요. 이번 수능에서 모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다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밝은 미래를 응원합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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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kim00* 좋은글 감사합니다! 2019-09-23
swjung080*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9-02
jk898*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9-01
vitas18* 나쁜글 감사 안합니다 2019-08-19
andromed*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8-15
dnjs230*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8-15
ciel7*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8-14
sili7*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8-14
wendy0*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8-14
mandoo011*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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