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친구때문에 성적이 내려가요

  • shlovehj102*
  • 학년 중1
  • 상담분류 생활
  • 계열 계열 선택 전
  • 희망멘토 김해린

친구랑 절교한게 거의3주? 정도 되구요 다른친구랑은 말을 안한지도 비슷해요 옆에 애들도 싸운걸 알고 저랑 같이 안 다니려고 해요 갠 옆반 애들이랑 뒷담 까는 것 같은데 저가 누구한테 말하면 완전 어이없다는 듯이 왜 말하나고 짜증을 내어서 지금은 학교에서 혼자인데 화해하고 싶은데 절교한애가 화해해도 친하게 못지낼거라고 얘기하는데 어떻하죠.... 성적은 낮게나오지...학원은 끊어서 혼자 공부해야지... 너무 힘들어요 도와주세요

답변 1개
김해린 멘토

김해린 멘토 답변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17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김해린입니다!

중학교 1학년, 한창 고민이 많을 시기인데 거기에 친구 문제가 더해져 더욱 힘든 날들을 보내고 있을 것 같은데요. 저도 중학교 때 친구 문제로 골머리를 앓은 적이 많기에 공감이 많이 됩니다. 사람 간의 관계라는 게 생각대로 되지 않기에 안 풀릴 때면 한없이 답답하고 힘든 것 같아요. 특히 중고등학교 때는 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기에 한 번 싸우기라도 하면 그 여파가 내내 계속되곤 하죠. 어떤 문제로 친구와 절교를 하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두 가지 조언을 해줄게요. 친구가 생각했을 때 친구의 상황에 맞는 조언을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화해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절교 한 친구가 화해를 해도 예전처럼 친하게 지내지 못할 거라고 했다고는 하지만 화해를 하고 안 하고는 심리적으로 차이가 클 수 있어요. 일단 화해를 하게 되면 표면적으로나마 해결을 한 것이기 때문에 마음이 훨씬 편해질 거예요. 화해를 하고 나면 뒤에서 욕을 하는 친구들도 점차 줄어들 겁니다. 최소한 관계가 마이너스는 아니니까 어쩌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그게 쉽지 않죠. 이미 친구와 트러블이 생긴 지 3주가 지났고, 먼저 화해를 청하는 것도 많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친구의 상황이었어도 그렇게 못했을 거예요. 그래서 드리는 두 번째 조언입니다. 저였다면, 절교한 친구를 의식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이런 상황에서도 내 편을 들어줄 친구를 찾을 것 같아요. 이미 알고 있는 친구 중에서 찾아도 좋고 새로운 친구에게 다가가는 것도 좋아요. 분명, 친구의 상황을 이해하고 보듬어줄 사람이 있을 겁니다. 절교하고 뒷담화를 하는 친구보다 내가 힘들고 외로울 때 함께해줄 친구가 진짜 친구니까, 용기를 냈으면 좋겠어요. 하루 민망하면 3년이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눈 딱 감고 먼저 다가가기! 이렇게 했는데도 어쩌면 상대방이 한 번에 마음을 열지 않을 수도 있어요. 사실 타인의 상황과 감정을 한 번에 이해하기란 쉽지 않잖아요.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든 인간 관계에도 노력이 필요한 법이니까요, 조금 힘들더라도 좌절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포기하고 싶을 때에는 다른 것들로 스트레스를 풀어도 좋아요. 드라마를 본다거나, 음악을 듣는다거나, 덕질을 해도 좋고요. 그런 취미들로 보내는 시간이 아깝다고, 공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적당히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건 공부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성적이 낮게 나오는 것도 하나의 고민인 것 같은데, 최대한 공부를 할 때에는 각종 고민들을 버리고 공부에 집중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요! 친구 문제가 없더라도, 공부를 할 때에는 잡생각을 버리고 온전히 공부하는 내용에 신경을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면 입으로 소리내면서 공부를 해보세요! 말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머리로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되거든요. 상담 내용을 보니 혼자서 공부를 하는 것 같은데, 주저 말고 주위 사람들에게 질문하면서 조언을 얻으세요. 저도 고등학교 때 혼자 공부했는데 학교 선생님들께 조언을 많이 구했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신사고 멘토링을 통해 꿀팁들을 배워가는 것도 좋고요. 저에게도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어떻게든 제 답변이 친구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친구의 친구 관계를 비롯한 중학교 생활에 꽃길만 있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항상 응원할게요, 화이팅:-)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