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바.힘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스터디 노하우 공모전

장려상

고1 3월 모의고사 1등급
나의 영어 기피증을 없애준 책
이수민(고2)

심적 변화 및 효과




영포자 → 고1 3월 모의고사 1등급

 저는 중학교 때부터 영어 문법을 유독 어려워하고 항상 감으로 문제를 풀기 일쑤였습니다. 중학교 3학년 때에는 문장 하나를 제대로 해석하는 데에도 시간이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자연스럽게 영어만 보면 공부가 하기 싫어지고, 문제를 또 틀릴까봐 불안해하기만 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처음 보는 3월 교육청 모의고사를 대비하기 위해 저는 문법의 기초부터 바로 잡자고 생각해서 진짜 잘 이해되는 고교 영문법 1, 2권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기초 문제도 어렵고 푸는 데 시간도 정말 오래 걸렸지만, 페이지를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저는 문법과 조금씩 친해지게 되었고, 제가 스스로 문장을 만들고 틀린 문법을 바로 고치는 것까지 점차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진짜 잘 이해되는 고교 영문법 책으로 저는 드디어 문법이라는 높은 벽 앞에서 절망하지 않고 그 벽을 뛰어넘을 수 있었습니다. 문법이라는 것이 기초적인 개념이 한 번 머리 속에서 정리되니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고, 더욱 심화된 내용과 여러 문법이 섞인 문장을 다루어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문법을 공부함으로써 자신감도 정말 크게 향상되었지만, 2019년 3월 고1 모의고사에서 92점으로 처음 영어 1등급을 받아보게 되었습니다. 문법을 다지니 문장 해석이 잘 되고, 문장 해석을 하는 속도가 빨라지니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이 늘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나만의 공부 노하우


ㅣ좋은책신사고 참고서 활용한 공부법

 진짜 잘 이해되는 고교 영문법이라는 책은 시작하기 전 가볍게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과 알아두면 좋은 배경 지식들을 정리하고, 한 눈에 볼 수 있게 도표, 그래프, 그림 형식으로 문법 개념을 정리해서 본격적인 공부를 하기 전 잊었던 기억들을 되살릴 수 있었습니다. 

 저는 문법 설명에 나오는 예문들을 직접 하나하나 분석하고 해석해보며 이 문장에서 문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바로 바로 알 수 있도록 노트에 써가며 공부했습니다. 문장 옆에 이 문장에 해당하는 문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오고, 중요한 구, 절, 단어에 굵은 글씨로 표시가 되어있어 더욱 보기 편리했습니다. 

 개념 하나가 끝날 때마다 옆에 있는 exercise 문제를 풀어보며 제가 이 개념을 잘 익혔는지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exercise 문제를 틀리면 틀린 이유를 스스로 찾아보고 비슷한 예문을 생각해보며 복습했습니다. 하나의 단원이 끝날 때마다 Review test 내신형 객관식, 내신형 주관식, 수능형 문제를 통해 점점 더 심화된 문제들을 풀어보며 제가 알고 있는 문법 개념을 단순 암기하는 것이 아닌, 여러 문장에 유연하게 접목시키는 방법을 깨달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은 Workbook입니다. 이 책의 워크북은 다른 참고서와는 달리 누적 테스트를 통해 예전에 배웠던 개념까지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저는 이 누적 테스트를 통해 자칫하면 쉽게 잊어버리거나 놓칠 수 있는 개념들을 다시 정리하고, 반복함으로써 복습의 중요성을 정말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다 풀었지만 아직까지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내신 공부를 하기 위해 문법이 필요할 때, 이 책을 찾아보며 잊어버렸던 개념이나 예문들을 접하며 끊임없는 복습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이기 때문에 낯설어하는 것이 당연하고, 문장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영어를 공부했지만, 고2가 되는 지금까지도 프리토킹을 하거나 외국 신문을 막힘없이 읽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영어가 낯설다고 자꾸 멀리하게 되면 영어는 우리가 멀어지려 하는 만큼 멀어집니다. 영어를 가까이 두려 하면, 영어는 그만큼 가까이 다가온다고 생각합니다. 문법, 단어 등등 영어가 너무 딱딱하고 암기하기 힘든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영어 문법이 너무 이해가 되지 않고 어려워 문장을 읽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이들을 좋아하고 저의 지식을 나누어주는 것을 좋아해서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에 관련된 이야기, 외국 선생님들의 일기 등등 관심있는 분야를 영어로 찾아보며 점점 영어와 가까워지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문장을 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저만의 해석하는 방법도 가지게 되었고, 모르는 단어들을 찾아보며 단어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영어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관심 분야에 대한 영어 신문, 영화, 수필 등등을 읽게 된다면 영어라는 것이 더이상 어렵기만 한 것이 아닌, 어디서나 쓸 수 있는 친근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상소감

처음에는 제가 신사고의 영문법 책을 통해 얻었던 자신감, 영어와 친해지는 방법과 같은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을 뿐인데, 장려상이라는 뜻깊은 상을 타게 되어 정말 기분이 좋네요! 이 상을 더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겠다는 의지의 발판으로 삼고 앞으로도 `진짜 잘 이해하는 고교 영문법` 시리즈와 함께 공부하겠습니다!

수상자 추천도서

  • 도서정보 진짜 잘 이해되는 고교 영문법 1

  • 도서정보 진짜 잘 이해되는 고교 영문법 2

목록보기

댓글 쓰기 등록

sarang122* 좋은글감사 2021-09-24
hms122* !!!!!!!!!!!!!!!!!! 2021-09-16
ljb08112*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7-01
N2017022* 정말정말 도움이 되는것같아요 2021-06-02
N2017022* 좋은 팁 감사합니다 2021-06-02
jangis082*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1-01-13
jm1027*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1-01-08
yjyyyjhhe77*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0-08-28
ciel7*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0-08-14
kh969*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0-08-08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