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이찬희 선배님은 어떤 분이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19학번 경영학과 이찬희입니다. 저는 자율형 사립고인 상산고등학교에서 3년간 공부하며, 저만의 학습법과 대입 노하우를 터득해나가며 보람찬 학습생활을 가지고자 노력했어요. 수시와 정시 모두를 준비하며 여러 전형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강한 과목은 국어와 영어이며, 공부한 사회탐구 과목은 경제, 윤리와사상, 사회문화, 생활과윤리입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기간은 때로는 즐겁고, 때로는 괴로웠어요. 돌이켜보면, 당시에는 늦었다고 생각되었던 일은 계획과 길잡이만 있었다면 충분히 할 수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아요. 대입을 준비하는 친구들의 그 막막함과 중압감을 겪어본 한 학생으로서, 수험생에 공감하며 조언할 수 있는 선배가 되고 싶어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진솔하고 실현가능한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할게요. 언제든지 궁금한 점을 남겨주세요 ^^
Q한양대 경영학과에 입학하기까지 기억에 남는 점을 들려주세요.
스스로 후회하지 않을 고등학교 생활을 하고자 노력했어요. 학생회, 동아리, 독서, 토론교류전 개최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하며 풍성한 학교생활을 가꾸어나갔습니다. 특히 문과 계열 교육과정에서는 크게 요구하지 않는 물리, 화학, 미술사, 사회 심화과목을 수강하고, 진로에 부합하는 연구활동이나 보고서 작성을 통해 제 열정과 전공적합성을 보여주는 생기부를 구성할 수 있었어요.
존경하는 선생님과 실패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은사님께서는 사회학개론, 사회과학논문 특강과 같은 귀중한 강의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트여주셨고, 실패의 쓴맛은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어요. 비단 교과과정의 학습 뿐 아니라, 이러한 경험들이 제 입시와 앞으로의 삶에의 밑바탕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답니다.
Q선배님은 수능을 어떻게 준비하셨어요? 선배님만의 학습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자신의 강점과 약점, 성향을 파악하고 자신만의 학습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를테면 저는 자신 있는 과목보다 부족한 과목에 훨씬 많은 공부시간을 분배했고, 제 강점에 맞는 사회탐구 과목을 선택했어요. 다른 사람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공부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내신은 A4 공부법을, 수능은 단권화 공부법을 통해 개념을 다졌어요. A4 공부법은 해당 과목의 모든 내용을 A4 몇 장에 정리한 후 자주 읽으며 외워서, 내용을 새로운 종이에 안 보고 적어보는 것이에요. 단권화 공부법은 수능개념과 노하우를 과목별로 한 권의 두꺼운 노트에 정리하여 자신만의 교과서처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저는 개념을 꼼꼼히 공부할 수 있었어요.
Q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해요. 혹시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계세요?
제 좌우명은 “삶을 즐기고 미래를 계획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삶을 살자”입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대학생활을 열심히 하고, 경제적 자유에 대한 공부를 하려고 해요.
우선 1학년 때는 여러 교양과목을 수강하며 제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해나가고 싶어요. 그동안 고등학교 생활이 바빠 부족했던 독서, 강의 수강, 활동 등을 마음껏 하고자 해요. 또 전공에 유용한 자격증 공부와 동아리 활동, 대외활동을 계획하고 있어요. 특히 제 성향과 진로에 맞는 복수전공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고려하는 중 입니다. 일반적으로 교환학생을 지원할 때는 학점과 어학점수, 자기소개서 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학점에 주력하되, 틈틈이 어학공부를 해나가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