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스터디 노하우 공모전

  • 트위터
  • 페이스북
  • url 복사
 과학을 야금야금 씹어먹고 100점 향해 달려가기!  과학을 야금야금 씹어먹고 100점 향해 달려가기!
은메달

이*은 중3 과학을 야금야금 씹어먹고 100점 향해 달려가기! 노하우를 한마디로 남이 아닌, 나를 위한 나만의 교과서라는 소중한 친구를 만들자! 소감 예상치 못한 큰 상을 타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저의 스노우가 이번에 입학한 중학교 1학년 친구들, 그리고 과학 성적 때문에 많이 고민하던 다른 중학생 친구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 역시, 스터디 노하우를 작성하면서 저의 모습을 다시 되돌아보고, 반성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voltarene 75 go voltarenactigo
inderal compendium link inderal cbip
cialis 20mg mcmurray.biz cheap cialis
neurontin 400 neurontin neurontin
anti abortion pill medication abortion pill definition of abortion pill
pro abortion teen abortion pill how to have an abortion pill
amoxicillin-rnp amoxicillin dermani haqqinda amoxicillin-rnp
후배들에게 전하는 조언 완벽한 공부는 없다는 말을 꼭 전해주고 싶어요. 주변 친구들을 보면, ‘시험 공부 다 했어!’라고 말하는 친구들이 있어요. 하지만, 아무리 공부를 해도 모르는 부분, 놓친 부분은 잊기 마련이랍니다. 아무리 내가 완벽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다시 한 번, 교과서 속에 보석 하나를 숨겨놓았다는 생각으로 읽어보길 바래요! 중학생 친구들 모두 파이팅:)

나만의 작성법

안녕하세요~ 올해 중학교에서 벗어나, 고등학생이 되는 학생입니다ㅎㅎ

저는 중학교 3년동안, 가장 좋아했던 과목이자 정성들인 과목인

과학 스터디 노하우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중,

1. 도대체 어떻게 해야 내 짝처럼 무엇을 풀든 100점 맞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친구

2. 시험공부를 하면서 교과서를 파먹듯이 구체적으로, 깊게 하고싶은 친구

3. 시험문제를 김연아의 피겨스케이트 경기처럼 미끄러지듯이, 촤르륵 풀고 싶은 친구

가 있나요??

 

저의 스터디노하우는, 이러한 친구들에게 좋은 답안이 되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에 중학생이 되는 1학년 친구들이 어떻게 과학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해당 스터디 노하우는 교과서 중심으로, 문제집이 없는 관계로 문제집 관련 내용이 없다는 건 유의해주세요!)

 

<간단하게 교과서 훝어보기_`나만의 교과서`>

1. 교과서는 거부감 없는, 나의 친구!

먼저, 제가 3학년 2학기동안 함께한 저의 과학 교과서 입니다! (이름은 가렸습니다~)

저같은 경우, 선생님께서 교과서를 나눠서 가지고 다녀도 된다고 말씀하셔서 단원별로 나누었습니다!

물론 통째로 들고 다니는 것이 좋다고 하는 친구도 있지만, 교과서를 나누면 두꺼운 교과서를 무겁게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서 편리합니다! 아무래도 과학을 매일 공부하려면 나눠서 가볍게 가지고 다니는게 거부감(무거워서 가지고 가기 부담스럽......)을 줄일 수 있어요~

(*선생님에 따라서 나누지 말라고 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나만의 교과서 만들기!

위 두 사진은 전체적인 저의 교과서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연필, 볼펜, 형광펜 등으로 지저분(...)하게 체크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 중, 교과서를 다양한 색으로 꾸미는 등 `남을 위한 교과서`로 시험공부를 하는 친구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과서는 `나를 위한 교과서`가 되어야, 최고의 공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요?

물론 남들이 보았을땐 `저렇게 지저분해서 공부가 돼?`하는 경우도 많지요. 하지만, 내가 잘 볼 수 있고, 나에게 이러한 방법이 도움이 된다면 그 방법은 여러분에게 최고의 방법이 되는거지요.

 

 

3. 교과서의 지루한 글들을 하나씩 "야금야금" 씹어먹자!

교과서는 대부분 글로(본문) 내용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 건 글씨요, 하얀 건 종이요. 글이 눈에 안들어와 중요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내용은 무시하고 그림에만 집중하다가 시험에서 여러번 멘붕...을 겪은 적이 있었지요ㅎㅎ

그럴 땐, 본문 내용을 나누어서"야금야금" 씹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열되어 있는 내용들을 핵심내용, 예시, 첫번째 내용, 두번째 내용 등 하나하나 나누어서 보는 것은 어떨까요?

위의 사진처럼, 저는 한 본문에 나와있는 두 예시 위에 번호와 제목을 적어두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내용도 확실히 잘 들어오고,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었지요.

이 방법은 과학 뿐 아니라,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이번 새 학기가 시작되면, 이 방법을 활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자, 그럼 `저만의 교과서`와 함께, 본격적으로 스터디 노하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만의 교과서` 구체적으로 파헤쳐보기 & 완벽하게 시험공부하기>

3. 교과서 한 권에만 집중하기! 

저는 선생님께서 칠판에 정리해주시는 내용을 교과서 사이드 부분에 적어두었습니다.

주변 친구들 보면,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시는 내용을 공책을 따로 만들어서 적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편하다면 그 방법이 맞는 것이지요. 하지만, 저는 교과서와 공책을 번갈아가면서 보는 것 보다는, 교과서 한 권으로 모든 것을 정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선생님께서 정리해주시는 내용이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다 보니, 이왕이면 교과서에 적어두고 모르는 부분을 찾아보거나 추가로 정리하거나 학습할 부분을 체크하는 것도 괜찮겠지요?

또한, 교과서에 선생님의 정리 내용을 같이 적어놓으면 나중에 총정리 할 때도 교과서 내용과 정리 내용을 한 번에 볼 수 있어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험 직전, 선생님의 정리 내용을 본인이 따로 체크해둔 헷갈리는 부분과 함께 총정리해서 보면 더 완벽하게 무장한 상태로 시험을 치룰 수 있겠지요!

 

 

4. 중요한 내용, 외워야 할 내용은 눈에 잘 보이도록 표시하자!

 저는 공부하면서, 중요한 내용은 컴퓨터 싸인펜, 네임펜 등 굵은 펜으로 구체적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눈에 잘 보일 수록 더 많이 신경쓰게 되는 심리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방법이지만, 항상 안외워지고, 헷갈리는 내용 때문에 시험 직전 머리를 싸매는 친구들에겐 좋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5. 포스트잍도 또 다른 강조방법!

주로 포스트잍은 교과서 내용 중 부족한 내용, 오답 등에 사용한다고들 하더라구요.

저는, 포스트잍을 강조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교과서 바탕이 흰색이다 보니, 포스트잍을 사용하면 강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노랑색 포스트잍(본인이 좋아하는 색일수록 더 좋겠지요!)에 꼭 알아야 할 내용, 아니면 위에처럼, (4번)헷갈리거나 외워야 할 내용을 적어두면 시험에서 그 부분으로 틀릴 일은 없겠죠?

 

 

6. 과학은 원리를 바탕으로 공부하자!

주변의 친구들을 보면, 과학을 `암기과목`으로 생각하는 친구들이 참 많아요.

물론, 암기 과목이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지요.

하지만, 과학은 암기 이전에, 원리를 알고, 이해해야 더 오랫동안 기억하고, 암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특정 내용이 있다면 원리를 하나씩 파헤쳐가면서 공부하는 것은 지금 배우는 내용은 물론, 앞으로 배울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왕 공부할 거, 제대로 야금야금 씹어먹는게 좋겠죠?

 

 

7. 과학은 용어를 확실히 씹어먹어야 이해하기 쉬워요!

 

산개성단, 구상성단. 과연 이러한 용어들은 무슨 뜻일까요?

위의 사진처럼, 산개성단과 구상성단 모두 한자로 적어두면, 그 의미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자는 국어과목과 연관된 것으로만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과학 용어 역시, 한자와 많이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복잡하고 헷갈리는 용어가 있다면, 한자를 이용해서 용어를 완벽히 이해한다면 관련 내용 암기도 훨씬 쉬워지고, 나중에 시험에서도 산개성단을 `상개성단`, `산게성단` 등 상상하고 싶지 않은(ㅠㅜ) 답을 적는 실수를 피할 수 있습니다! 

 

 

 8. 내가 선생님이 되어서 문제를 내보기!

 가끔, 시험문제를 풀다보면 전혀 상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서술형으로 출제되어 멘붕상태를 겪는 경우가 있지요.

하지만, 그 문제들 역시, 우리가 공부하던 교과서에서 나온 문제들이라는 것이 더 우울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뭔가 복잡한 부분, 어려운 부분, 헷갈리는 부분, 중요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부분을 내가 선생님이 된 것 처럼, 관련 문제를 출제하여 암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 역시, 실제로 이렇게 문제를 내서 공부하고, 시험문제로 나와 속으로 환호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ㅎㅎ

아무리 이상한 문제도 당황하지 않고 풀고 싶다면, 본인이 선생님이 되어 문제를 직접 출제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험 공부 총정리하기>

9. 교과서 문제 절대로 무시하지 말기!

가끔, 친구들 중 교과서에 있는 문제는 완전히 무시하고, 문제집에 있는 문제들만 푸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들이 주로 문제를 내시는 곳은 문제집이 아닌, 교과서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되지요.

또한, 교과서 문제들 중에서는 본문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다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들이 시험에 출제되면서 우리에게 멘붕을 선사하지요....ㅠㅜ

물론 문제집을 통해 실전 감각을 키우는 것도 좋지만, 교과서 문제가 최우선이라는 사실을 잊지 맙시다!

특히, 교과서 문제를 시험 전에 다시 한 번 풀어보면,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10. 시험 전날, 정리를 통해 완벽하게 시험을 대비하자!

시험 전날, 짧은 시간이지만 전체적인 내용을 종이 한 장에 정리하는 것은 완벽하게 시험을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모든 내용을 정리하기에는 다른 과목도 공부해야 하므로, 중요하거나, 암기해야하거나, 또는 헷갈리는 내용을 정리해 아침식사를 하면서, 등교하면서, 그리고 시험 직전 10분동안 본다면 시험대비를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겠지요.

 

 

자, 지금까지 10가지의 방법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보았습니다.

꼼꼼히, 그리고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구한다면, 또는 가장 처음에 언급한 3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3가지를 바탕으로, 저만의 스터디 노하우를 만들어 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3학년 2학기 평균 98.45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점수보다 공부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한다는 점 더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물론 완벽하게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전체적인 내용이 오랫동안 기억이 나고, 급하게, 그리고 대충 공부하던 때보다 훨씬 보람차고 의미있는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과목도 과학처럼 구체적으로, 지금보다 더 열심히 할 수 있겠다는 의욕을 가지면서,

 전체적인 성적도 오르게 되었습니다.

 

부족하지만 저의 방법을 참고하여, 여러분 역시 여러분만의 스터디 노하우를 만들어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활용효과

전체적인 평균이 올랐습니다. 3학년 2학기 과학 평균 98.45점을 받을 수 있었고, 무엇보다 의미있는 과학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에 가장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목록보기

댓글 쓰기 등록

moosnon* 정말 본 받을 만하네요 2017-02-02
mina101* 이런 글 쓰시느라 정말 고생하셨겠어요 감사해요! 2017-01-27
yuhan00* 감사합니다ㅜ 2016-07-03
12qwe* 감사합니다 2016-05-21
fancy246* 정말 대단해요! 2016-04-30
kmj728* 감사합니다 2016-04-10
modobod* 감사합니다 2016-04-10
khc728* 감사합니다 2016-04-10
soyoun11* 대단합니다 2016-04-10
janu0* 여자에게 과학과목 정말 어렵습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2016-04-10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