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바.힘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스터디 노하우 공모전

 80점대 공부법에서 100점 기적의 공부법!

이*현 수학,영어,사회 고1
소감 부족한 스터디 노하우임에도 좋게 봐주시고 수상작으로 뽑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년도에도 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 얻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는 조언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공부법을 시도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고 꾸준히 노력하며 좋은 성적 받으시고 자신의 꿈을 이루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성적 변화 및 효과

잘못된 공부습관 바로잡고 나니 80점대에서 100점 유지! 저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으며 좋은 책 신사고의 도움을 받으니 전교 1등까지도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것이 저의 성적 향상에 가장 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

나만의 공부 노하우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 3학년 , 2019년 고등학교 1학년이 된 학생입니다. 

제가 중학교에서 좋은 책 신사고 교재로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먼저 제 중학교 성적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중학교 첫 시험에서 사회를 84점을 맞았고 중학교 2학년 때에는 영어와 수학 성점이 80점대로 다른 과목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좋은 책 신사고 교재로 꾸준히 공부하고 복습하며 마지막 시험에서 100점을 맞으며 각각  16점, 14점, 12점을 향상 시켰습니다. 또한, 중학교 3년 내내 교과우수상을 받으며 다양한 과목으로 공부방법을 활용해보며 저만의 공부방법을 찾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의 공부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위권으로 가는 영어 단어 공부법]


첫째, 단어는 매일 꾸준한 암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저는 중학교에 처음 올라왔을 때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 아니었기 때문에 영어 잘하고자 하는 마음에 좋은책 신사고에서 <진짜 잘 외워지는 영단어 1500>이라는 교재를 구입해 무작정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어가 많이 뒤쳐진다고 생각해 하루에 50개 , 100개씩 외우겠다고 마음 먹었지만 일주일도 안되서 지쳐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저에게 맞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단어를 잘 모르던 처음에는 20개씩 정해서 그 단어만큼은 확실하게 외우자라는 마음으로 외우고 복습하고 또 복습했습니다. 안 외워지는 단어는 그 다음 날이 되어도 기억이 잘 나지 않았지만 표시해두고 꾸준하게 외우니 완벽하게 외울 수 있었습니다.

독해를 할 때 단어를 모르면 문법을 많이 알아도 영어에 대한 배경지식이 많아도 해석이 안되어지듯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단어 공부가 가장 중요한 첫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하나의 단어를 통해 10개까지 알아내는 공부를 해야한다


아무리 단어를 많이 외워도 동사가 변형되어서 나오거나 과거형으로 바뀌어서 나오면 이해도 못하고 마치 처음보는 것처럼 느껴져서 영어 공부가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어를 암기할 때 동사가 나오면 그 동사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여백에 동사의 현재형 과거형 3인칭 단수를 적어두고 외우고 명사가 나오면 비슷한 뜻을 가진 다른 단어 , 반대의 뜻을 가진 단어까지 세세하게 적어두고 외워 하나를 외워도 5배 , 10배까지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상위권으로 가는 우공비 사회 공부법 ]



첫째 , 용어들이나 핵심 어휘는 반복적으로 읽는다


저에게 사회라는 과목은 초등학교 때부터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어려운 용어들과 이해되지 않는 것들이 너무 많은 과목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중학교 첫 시험을 보고 80점대의 점수를 맞고서 그 다음 시험부터는 사회 공부하는데에 시간을 더 들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회라는 과목은 새롭게 배우는 용어들이 많고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를 이해할 수 없어서 핵심 어휘를 반복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우공비 교재가 요점정리가 잘 되어있고 직접 빈칸을 채워넣으며 공부할 수 있어 사회 공부를 하기에 효과적이었습니다.

사회가 암기과목이라고는 하지만 용어들이나 핵심 단어들의 의미까지 암기를 해 버리면 공부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용어의 의미릉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가장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문제를 풀 때 용어가 기억이 나지 않아 앞으로 되돌아가 요점정리를 보며 문제를 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둘째, 단원평가나 문제들은 최소 2번씩 풀어본다


한 번 풀어서는 절대 어떤 유형이 약한지 , 어떤 부분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념을 공부하고 노트에 문제를 풀어서 틀린 부분만 체크해두고 완벽하게 다시 공부한 뒤 문제집에 푸는 방법으로 공부헸습니다.이렇게 공부를 하니 제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어떤 유형이 취약한지를 알 수 있어 복습하거나 시험 전에 요점정리를 볼 때 시간도 단축되고 확실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틀린 유형이 어떤 유형인지 문제에 적어둔다.

가끔 어려운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그 유형의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틀린 문제의 유형이 어떤 것인지 확실하게 알고 개념을 다시 공부하며 최종적으로 시험에서는 틀리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틀리는 유형의 문제는 계속해서 틀리기 때문에 눈으로 반복적으로 보면 복습 효과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상위권으로 가는 쎈 수학 공부법]




첫째, A&B단계는 2회독 , C단계는 접근 방식을 익히기


수학 문제집은 한 번만 풀면 푸는 방법이 머리 속에 잘 기억이 남지 않기 때문에 두 번 이상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A&B 단계는 교과서에 있는 개념 문제나 조금 어려운 문제 정도의 난이도 이기 때문에 이 문제들을 2번씩만 풀어서 푸는 방법만 잘 익혀두더라도 학교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사고력이 필요한 문제를 내시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C단계도 한 번씩 꼭 풀었습니다. 어렵고 어쩔 때는 문제 자체가 이해가 안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문제를 푸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한 번씩이라도 꼭 풀어보았습니다. 특히 쎈은 문제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접근하고 경험할 수 있고 문제의 질도 좋아 추천해드리고픈 문제집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A&B단계-C단계-A&B단계-오답 이런 식으로 수학 공부를 해 개념을 탄탄하게 익혀두었습니다.




둘째, 쎈 수학으로 유형 공부하기


쎈 수학의 장점 중 하나가 다양한 유형을 정리해두었다는 점인데요, 저는 이 유형의 개념을 하나도 빠짐없이 노트에 다시 정리하며 유형을 충실하게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유형을 노트 한 권에 정리해두면 노트를 들고 다니며 기억이 나지 않을 때 펼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유형이 약한지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어 공부하기에 좋은 노트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나만의 오답노트 방법 만들기


저는 오답노트를 절대 답지를 안 보고 다시 풀고 다시 또 채점 해서 틀린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확인하고 왜 틀렸는지에 대해 작성하고 그 노트로 반복학습을 하였습니다. 오답노트를 작성하며 알게 된 점은 틀린 부분은 똑같이 또 틀리게 되는 실수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답노트를 적다보면 실수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오답노트가 시간이 아깝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지만 오답노트가 실수를 줄여주고 어떤 부분에서 막히는지 알 수 있어 공부에 있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 활용 잘하는 플래너 활용법 ]




저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저만의 플래너를 활용해 공부를 해왔는데요, 잠시 소개해볼까합니다. 

첫째, 오늘 가장 중요하게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중요한 일부터 작성합니다


둘째, 무리하게 계획을 세우지 않고 할 수 있을 만큼만 작성합니다


셋째, 타임테이블을 활용하여 과목의 밸런스를 맞추어 공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넷째, 계획을 세운 것을 달성했는지 못했는지 확인하고 내일 계획을 세웁니다


다섯번째, 오늘의 잘한 일과 못한 일 그리고 간단하게 복습한 내용을 플래너 한 편에 작성합니다



저는 이렇게 다섯 가지를 지키며 플래너를 작성했습니다 특히 두 번째 내용과 다섯번째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무리하게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데 지치는 경우를 피하고 복습한 내용을 정리해 플래너를 볼 때마다 기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끔 플래너를 어떻게 세워야할지, 플래너 작성하는 시간이 아까운데 꼭 작성해야하는지 궁금해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저는 플래너는 꼭 세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할 때 목표없이 하는 것보다 플랜을 세워 공부를 하는 것이 목표 달성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플래너를 세우지 않으면 내가 오늘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잘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공부할 때 주위가 산만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플래너를 어떻데 세워여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조언하고 싶습니다. 플래너는 쓰는 방식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할 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남이 하는 것과 같이 따라하는 것보다 자신이 직접 써보며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시간관리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방식의 플래너를 활용하며 저에게 맞는 방식으로 플래너를 작성하며 시간활용과 목표달성을 위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백 번 봐도 아깝지 않은 노트필기법]









저는 다른 친구들에 비해 노트필기가 많은 편이었는데 그 이유는 수업시간에 필기한 노트 따로 집에서 공부한 노트가 따로 있었기 때문입니다. 수업 시간에는 선생님께서 수업하신 내용을 직접 수업시간에 정리하며 쉬는 시간에 복습하거나 집에가서 복습할 때 수업이 바로 기억날 수 있는 저에게는 다시 한 번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었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말투를 그대로 노트필기 해 두어서 예시나 예화는 머리에 기억이 잘 되어져서 시험 시간에도 마치 선생님께서 앞에서 수업해주시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다른 친구들은 한 번 수업 들을 때 저는 두 번 세 번 듣는 효과를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또 두 번째로 집에서 따로 한 노트필기는 과목별로 정리해두고 시간이 날 때마다 읽어보며 요점이 무엇인지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나올 지 생각하며 머리 속에서도 체계화 시켜보는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특히 저는 다른 친구들과 달리 노트필기도 마치 제가 묻고 답하는 형식을 사용하거나 포스트잇 공부법을 활용해 큰 효과릉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사용했던 두 가지 공부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 묻고 답하는 형식의 노트필기 방법입니다.


Q. 나는 검전기가 전하를 띠면 좋겠어 ! 특히 + 전하로 !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A. -  대전체를 금속판으로 가져가 !


제 노트 필기의 일부분입니다 저는 이런식으로 직접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궁금증을 해결해나가는 공부를 시도해보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아직까지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포스트잇 공부법입니다


표현 그대로 포스트잇을 활용한 공부법입니다. 정말 중요한 부분이나 제가 잘 까 먹는 부분은 포스트잇이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포스트잇을 붙여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또, 포스트잇에 직접 문제를 만들어 붙여놓고 맞춰보는 방식의 공부를 해봤습니다.




[교과서 10회독 공부법]

마지막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방법 중

가장 큰 요인은 교과서 10회독을 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같은 내용을 10번씩이나 읽는 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읽을 때마다 새롭게 느껴지고 궁금한 부분을 해결하면서 10회독에 성공 할 수 있었습니다.1~5회독을 할 때에는 진도가 다 나가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복습과 예습을 하는 느낌으로 책을 읽듯이 읽어나갔습니다. 처음에는 자세하게 읽지 않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며 읽었고 후에는 큰 틀을 잡아 읽었습니다.


6~8회독을 할 때에는 자세한 내용과 어떤 부분이 중요한 지 형광펜이나 색연필로 칠하며 공부했습니다. 이 때가 가장 중요한 때라고 생각하는데 형광펜 등으로 색칠을 해 두면 눈에 띄기 때문에 그 부분에만 눈이 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9~10회독을 할 때에는 이 내용에는 무엇이 있었는지를 기억하며 암기 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교과서를 읽었습니다. 10회독을 마친 후에는 빈 종이에 단원명만 적어두고 교과서를 덮고 기억 나는 내용을 작성한 후 비교해보며 마지막으로 복습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렇게 공부하고 나니 시험을 볼 때 시험 문제가 헷갈리지도 않고 답이 정확하게 보였습니다. 10회독을 하는 과정까지가 정말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지만 끝까지 해냈을 때 성취감과 시험 성적이 잘 나오니 기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여러 공부법을 찾아보며 공부해본 결과 10회독은 시간 낭비도 할 수도 없다고 생각했었지만 지금은 최고의 공부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가며 시행착오를 겪으면 언젠가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서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상자 추천도서 보기

  • 도서정보 진짜 잘 외워지는 중학 영단어

  • 도서정보 쎈 중등 수학

  • 도서정보 우공비 사회

목록보기

댓글 쓰기 등록

taehee051* 장려상 수상 축하드려요
역시 대단하세요
2020-04-29
1125am* 감사합니다ㅜㅜ 2020-04-04
idlees* 더욱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4-22
leesue0* 앞으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겠습니다. 2019-04-22
idyoos* 좋은 방법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19-04-22
chojangeu* 이렇게 공부해야하는구나 하는 감동을 받게 되네요. 2019-04-21
leetaehoo* 너무너무 좋은 비법 감사합니다. 2019-04-21
youna* 스노우 수상을 축하합니다~~^^ 2019-04-19
sbynlove* 스노우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2019-04-19
yeonsooya12* 정말 열심 공부하셨네요 칭찬합니다 계속 열공하세요^6^ 2019-04-19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