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현시점 예비고1 공부법좀 알려주세요!

  • joey081912*
  • 학년 중3
  • 상담분류 학습법
  • 계열 이과

지금 일반고등학교 입시를 준비하는 예비고1 학생입니다. 이제 중3마지막 시험도 다 끝나서 고등학교 공부를 해야하는데, 고등공부를 어떻게 보내야 해야할지 요령이나, 교재 추천, 등 공부법에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제가 이과쪽인데, 지금 고등수학도 하고 있긴한데 열심히 해야할까요?

답변 1개
이찬희 멘토

이찬희 멘토 답변 한양대
경영학과
19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이찬희입니다 :) 질문자님께서는 고등학교 공부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미리 준비하시는 모습이 대단합니다 :) 1. 요령 아시다시피 대입은 크게 정시와 수시가 있습니다. 정시는 수능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고, 수시는 학교 내신과 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우선 1~2학년 때는 둘 중 어느쪽에 주력할 지를 정하지 말고 둘 모두를 준비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입은 보험 없이 둘 중 하나만을 공략하는 것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문자님께서 지망하시는 학과나 대학을 중심으로 매해 학교에서 발표하는 입시요강을 미리 확인하여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목별 가중치나 반영 포인트들을 공지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공부/활동을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반적인 준비태도에 있어서는 끝까지 최선을 다하라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대입에 직결되는 고등학교 공부는 세세한 부분에서 가능성이 갈리기도 하고, 최후의 최후까지 방심해서는 안되는 것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교재 추천, 공부법 내신과 수능은 공부법이 많이 다릅니다. 내신은 중학교 때의 시험준비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수업을 열심히 듣고, 수행평가 꼼꼼히 챙기고, 끝까지 외우고 연습하면 됩니다. 그런데 수능은 중학교 공부와는 유형이 많이 달라서 학생들이 종종 당황하곤 합니다. 내신이 밑빠진 독에 물을 계속 채워서 찰랑거릴 때까지 공부를 하는 것과 같은 어려움의 종류라면, 수능은 독 자체가 너무 커서 물을 부어도 잘 티가 나지 않고 방향을 잡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종류의 시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ㅜㅜ 초반에는 우선 구체적인 방법론보다 모의고사를 많이 풀면서(경험상 10회 이상) 그 유형이 어떤 류의 것인지에 대한 감을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후 신사고멘토링의 여러 과목별 공부팁을 참고하시면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것을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능은 정보량보다도 접근법의 차이가 큰 차이를 낳기 때문에, 그점에 유의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교재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추천드리자면, 국어- 마르고닳도록 기출문제집 (풀기 전에 동일저자의 `지문 읽는 법` 교재를 읽으세요) 수학- 쎈, 양승X 인강 교재 영어- 기출문제집, 이명X 인강 교재 탐구- 수능특강, 마더텅 입니다. 3. 고등수학 고등수학은 열심히 해야합니다. 수학이 입시의 주요포인트라는 것에 모든 입시생이 동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선행의 경우 양이 아니라 질에 초점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나 선행을 나가냐 보다 얼마나 제대로 공부했는가가 중요합니다. 선행은 한학기 이상, 문제집 1권 이상의 정도로 앞서나가면 좋은 점수를 받는 것에 지장이 없으니, 자신의 약점보완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ㅎㅎ 한창 준비하실 것도 많고 긴장되실 때라고 생각합니다.ㅜㅜ 노력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질문주세요~~ 언제나 질문자님의 꿈을 응원합니다:)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