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내신

  • N9326800*
  • 학년 고1
  • 상담분류 내신
  • 계열 이과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이고 벌써 3번 시험을 치고 이제 4번째 시험을 준비 중에 있어요 제가 가장 자신있고 또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큰 과목이 수학인데 시험을 치면 항상 말도 안되는 계산실수로 점수를 깎이곤 해요 첫장에서 계산실수를 한다든지 단순계산에서 실수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평소 연습 때는 시간도 넉넉한 편이고 계산실수도 잦은 편이 아닌데 시험 때만 되면 긴장해서 갑자기 시간도 부족해지고 잘 풀던 문제도 생각이 안나는 것 같아요 일품이나 블랙라벨로 어려운 문제도 많이 다루고 또 기본문제집도 반복해서 풀고 있지만 계속해서 시험 점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너무 불안하고 제가 잘 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 어떻게 하면 좀 더 편한 마음으로 치고 준비할 수 있을까요..

답변 1개
현재원 멘토

현재원 멘토 답변 고려대
의예과
19학번

상담 신청

  반갑습니다! 현재원 멘토입니다 :)

 수학에서의 실수에 대한 고민은 수학을 공부해 본 학생이라면 모두 거쳤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풀이 방식이 다 맞았는데 계산 실수로 답이 어긋나면 억울할 것입니다. 학생분이 결국 이루어야 할 경지는, 계산 실수로 문제를 안 틀리는 것은 물론이고 어떤 문제를 풀었을 때 채점하지 않았음에도 정답에 대한 확신과 자신이 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 한 문제 한 문제를 이 경지를 이루어가기 위한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가장 정확하게 풀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사실 문제에 대한 풀이를 노트에 깔끔하게 써내려가며 풀기만 해도 많은 계산실수를 해결할 수 있고, 수학 공부를 진지하게 임한다면 실수가 예전보다 줄었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시험 때와 평소 문제 푸는 것에 차이가 나는 것은 학생분이 아직 시험에 편해지지 못해서인 것 같습니다. 평소 연습할 때도 시험장에서처럼 한 문제라도 틀리면 큰일날 것처럼 중요하게 여기고 진지하게 풀으세요. 쉬운 문제도 그냥 습관대로 푸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계획하면서 정확하게, 가장 효율적으로 풀어나가세요. 이런 공부로 토대를 쌓으면, 시험장에서는 쌓은 실력을 발휘해주면 됩니다. 시간이나 점수 하나하나에 집착하지 말고, 평소 문제 풀듯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풀어나가면 됩니다!

 저도 수학공부할 때 실수들이 없어지지 않아 불안해했었는데, 이런 공부들을 하면서 제 풀이와 답에 확신을 가지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기본 문제집은 반복해서 풀기 보다는, 한 번 제대로 풀고 틀린 문제들만 반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려운 문제들을 풀면서도 쉬운 문제를 풀기 위한 단계들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일품`이나 `블랙라벨` 같은 교재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관건은 얼마나 많이 푸느냐가 아니라, 한 문제 한문제를 얼마나 완벽하게 풀었느냐 에요!!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