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공부스트레스

  • alal12*
  • 학년 고1
  • 상담분류 내신
  • 계열 문과

저는 초등학교때는 놀기만했고 중학교때도 내신 공부같은걸 딱히 신경을 안쓰고 거의 놀다가 막판에 공부 열심히 했더니 성적이 갑자기 90점대로 오르게되어 공부해볼까 생각이 들었는데 막상 고등학교오니 다르더라구요 중학교랑 차원이 다른건 알았지만 잘하는 친구들도 너무 많고 중학교때 나오지 않았던 등급같은것이나 등수가 나오니 너무 못하는것 같아 스트레스 받고 다른아이들과 비교하게되고 괜히 자신감만 없어지고 대학은 갈수있나 생각이 드니 공부가 힘들어지더라고요 또 나름 시험기간에 공부를 열심히 노력했다고 생각했는데 성적도 바닥나고 공부가 맞지않는건가 싶다가도 열심히해서 높은점수 뿌듯하게 받고싶은 생각이 가득한데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공부를 하면 기말고사때 성적이 잘 나올수있을까요...

답변 1개
현재원 멘토

현재원 멘토 답변 고려대
의예과
19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현재원 멘토입니다.

 고등학생이 되어서 내신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서 답답한 마음이 들었겠습니다. 학생분의 고민을 들어보니 초등학교 때와 중학교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본 적이 없어서 고등학생이 되어 공부를 제대로 해보려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하는 것 같아요. 일단 학생분께 공부는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주변에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이 어디서 공부를 잘하는 방법을 전수받아 그것을 실천하여 성적이 높은 것이 아니라, 다들 공부를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고 그러면서 자신에게 맞는 공부습관을 길렀다는 것이죠. 공부가 아직 미숙하면 처음에는 당연히 같은 내용을 습득하는 데 효율이 더 떨어지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성적 때문에 우울감이나 자괴감이 들었다면, 그것을 떨쳐 내고 `나는 이제 시작하는 것이니깐!` 이라는 긍정적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분이 중간고사를 공부하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었기에 원하는 성적이 안 나왔는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한국사, 사회, 영어, 수학이 다 50점대가 나왔다면 어려운 문제들 뿐만 아니라 쉬운 문제들도 많이 틀렸다는 것일 겁니다. 자신을 돌아보면서 수업시간에 집중을 별로 안했는지, 시험기간에 시험에는 별로 효과적이지 않은 공부를 하고 있었는지, 시험현장에서 어떤 태도로 시험을 보고 있었는지 곰곰히 따져보세요. 그리고 오늘부터 부족한 부분을 하나씩 채우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만약 영어나 수학 같은 과목에서 기본실력이 부족하다면,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쉽지만 가장 기본적인 내용부터 학습해야 할 것입니다. 영어는 쉬운 단어, 문법부터 시작하고 수학은 이미 지난 교육과정이라도 모르는 개념이 있으면 다시 짚으면서 현재 진도를 따라가야 할 것이겠지요. 학교 수업 시간에 최대한 선생님의 설명에 집중하고, 모르는 내용을 선생님께나 친구들에게 질문하며 수업을 제대로 따라가기만 해도 기말고사 때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분이 공부를 잘하고 싶은 열정을 앞으로도 유지하면서 부족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채워가며 공부의 방법에 대해 스스로 터득하기를 응원합니다. 다른 고민이나 더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든지 또 질문해주세요!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