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바.힘

스터디 플래너
EVENT
네이버 간편 가입 이벤트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수학을 더잘하고 싶어요

  • yumyum092*
  • 학년 중2
  • 상담분류 학습법
  • 계열 이과

수학을 시험치면 항상 90점에서 95점사이로 맞아요... 저는 100점을 맞고 싶은데... 어떡해해야하나요?

답변 1개
김다정 멘토

김다정 멘토 답변 고려대
한국사학과
18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김다정 멘토입니다:)

우리 친구분의 글을 보니 수학 시험에서 아쉽게 100점을 못 받는 부분이 고민이 되시는 것 같아요.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는다는 것은 개념과 기본 유형 학습이 탄탄하다는 것인데요. 100점을 놓치는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면 충분히 100점 맞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중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되는 지 생각해보아요!
1)킬러 문제 
 선생님들이 변별력을 위해 출제한 가장 어려운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쎈과 같은 문제 풀이형 문제집 뿐만 아니라 일품 수학같은 고난도 문제집도 같이 풀면서 시간도 걸리고 까다로운 사고 과정을 요구하는 문제들을 훈련을 해주셔야 합니다. 공부할 때에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험 기간 닥쳐서 하기 보다는 평소에 학교 진도와 비슷한 속도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실수
 제 생각에 실수로 인해 아쉬움을 느끼는 케이스가 많은 것 같아요. 실수는 그 원인도 다양한데요. 계산이나 마킹 실수부터 문제를 잘못 읽어서 아예 이상하게 푸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요. 저도 실수때문에 마음 아팠던 적이 많았기에 평소에 문제를 풀다가 하는 실수는 모아서 실수 노트를 정리해두었다가 시험 전에 한번 훑어보았고, 시험장에서 어이없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풀이법, 검토법을 미리 염두해갔습니다. 예를 들면 문제를 관성적으로 읽지 말기( 완전히 새로운 문제인데 비슷한 문제를 이전에 풀어다고 생각하여 문제를 이상한 방향으로 풀 수 있음.), 검토 시 마지막 계산 단계 확인하기(거의 끝났다는 생각에 단순 계산 실수를 할 때가 많았음.), 마킹할 때 답으로 체크한 선지와 답으로 쓴 선지의 번호를 함께 확인하기(잘 풀어놓고 제가 쓴 답이랑 체크한 답이랑 달라서 마킹을 잘 못한 경우가 있었음.) 등이 있겠습니다,

3) 시간 관리
 마지막으로 다 아는 문제인데 시간이 부족하여 몇 문제를 못푸는 경우도 있겠지요? 이 케이스는 문제 풀이 속도를 향상시키는 훈련힘과 동시에 시험 시 습관을 다잡는 것이 필요해요. 문제 풀이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경우는 보통 시간을 재고 푸는 것과 오래 걸린 문제를 반복하여 풀면서 사고 과정을 빠르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 풀이 속도도 괜찮은데 시간이 부족할 때가 있다면 시험 칠 때의 습관이 문제가 되는 것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답이 나왔는데 제대로 구했는지 계속 확인하며 시간을 끈다던지, 잘 모르겠는 문제가 나왔을 때 넘어가지 못한다던지와 같은 사소한 습관들이요. 

 제 답변이 우리 학생분의 고민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