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공부 의욕이 안생겨요

  • tkdal2*
  • 학년 중3
  • 상담분류 생활

중3 학생입니다 3학년 되니까 내신 때문에 다른 친구들은 안하던 애들도 공부 엄청 열심히 해서 성적도 쑥쑥 오르고 그러는데 저는 아무 의욕이 안듭니다 왜 공부를 해야 되는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맨날 휴대폰만 하고 시험 때도 왜 굳이 내가 시험공부를 해야되나 이생각만 들어서 시험공부도 안하고 시험 딱히 망쳐도 별느낌도 안들고 너무 무감각해진 느낌이랄까요.. 시험 보는 와중에도 긴장 이런거 아예 안들고 그냥 문제집이나 학습지  푸는 느낌?이 들어요 맞든 틀리든 기분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고 별로 생각도 안들고요 주변에서 저보다 못보던 친구가 더 잘봐도 승부욕도 안 들고요..목표가 생기면 의욕이 생긴대서 한 때는 몇 주간  제가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도 해봤는데 관심가는 일이 아예 없고 취미도 없고 만들어보려해도 금방 실증이 나버립니다 작년부터 이랬는데 갈수록 더 심해지기만 하고 어떻게 하면 공부 의욕이 생길 수 있을까요?

답변 2개
이동석 멘토

이동석 멘토 답변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18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이동석입니다 ㄴ^0^ㄱ

공부 의욕이 생기지 않아서 걱정인가 보네요.

저도 중학교때까지는 아무런 목적 없이
그냥 시키니까 남들 따라서 공부를 했었어요.
대체 이걸 배우고 풀어서 어디다 써먹지? 하는 생각도 수없이 많이 해봤고,
막연히 반항심만 가지고 있었어요.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를 찾아내는게 중요하다 생각해요.
저도 딱 질문자님 나이때 질문자님과 똑같은 고민을 했었는데, 
제가 찾아냈던 결론은 `공부 자체에는 의미가 없다`였어요.
그러면 대체 이걸 왜 하는거냐?
현대 사회에서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공부`가 된 것일 뿐이에요.
이 사람이 얼마나 시키는대로 잘 공부를 했는지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는 만큼 노력을 했는지
시킨 일을 잘 해낼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설령 지금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갖고 싶은 직업이 없다고 하더라도
미래에 원하는 것이 생겼을 때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할 수 있는 공부를 충실히 하지 못해 
발목을 잡히게 된다면 억울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저는 그 때부터 위의 생각은 접어둔 채
눈 앞의 공부에만 충실하게 될 수 있었던 듯해요.

지금까지는 그냥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고,
중요한건 질문자님 스스로만의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내는거예요.
아직 중학교 3학년이고, 학생으로서의 시간이 많이 남은 만큼
혼자서 사색에 빠져 보고, 다양한 경험을 해 보며 자신만의 이유를 찾아낼 수 있을거예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요.
혹시 더 궁금하거나 필요한 내용 있으면 언제든 다시 질문 주세요~

김다정 멘토

김다정 멘토 답변 고려대
한국사학과
18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김다정 멘토입니다. :)


학생분의 글을 보니 공부 의욕이 생기지 않고 전반적으로 무기력하셔서 고민이신 것 같아요.
사실 요즘은 과거와 달리 크리에이터 등과 같이 본인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진로를 꾸려나갈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공부만이 정답인 시대는 아닙니다.

다만 앞서 멘토님께서 잘 답변해주신 바처럼 학생이라는 위치는 삶을 살아감에 있어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소양을 배우도록 국가에서 지정한 것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우리 학생분의 성실도 또는 역량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 때로는 성적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할 때 발목을 잡기도 합니다. 저도 학생분처럼 진로나 목표를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았던 학생이었고, 아직까지도 저의 진로와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현재 해야할 일들에 충실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에게 최선이기 때문입니다. 현재에 충실하는 과정은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일뿐만 아니라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으로서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 지 무엇을 하고 싶은 지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공부는 자신이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에 따라 결과가 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하시다보면 자신감이 붙고 의욕이 생기실 것이에요.

우리 학생분은 무기력감이 지속되고 있다고 하셨는데 이 시기 안에서는 어떤 특별한 계기가 없는 이상 삶이 의미나 공부의 의미를 찾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때일 수록 ‘일단 그냥 하셔야 해요.’ 공부의 경우, 무리하지 않고 매운 내용은 그 날 복습하자는 태도로 매일 작은 분량이라도 계획을 세우셔서 실행해 나가신다면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면서 공부의 탄력을 받으실 수 있을것 같아요. 여러모로 고민이 많을 시기에 힘이 되고자 적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질문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