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중학교2학년이 걱정돼요

  • ghdtjddus12*
  • 학년 중2
  • 상담분류 내신
  • 계열 계열 선택 전
  • 희망멘토

전 올해 중2에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1학년 2학기는 자유학기제라 시험을 보지 않았고 1학기땐 수학이 중간고사가 86점, 기말고사땐 다 풀고 검토한번 못하고 급하게 omr에 다 옮기자마자 검토도 못하고 시간이 끝나게 돼었습니다. 이땐 95점을 맞았습니다. 그런데 1학년때 이렇게 시간이 부족하면 2학년땐 어떻해야 할지 너무 고민됍니다. 그리고 1학년땐 5등을 했었는데 2학년때 등수가 떨어지면 자신감을 상실하고 공부가 하기 싫어질것 같습니다. 꼭 5등안에 들고싶은데 어떻하면 좋을까요?

답변 1개
이재승 멘토

이재승 멘토 답변 고려대
통계학과
17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이재승입니다.


중학교 때에는 성적에 큰 부담을 갖지 말고, 본인을 믿고 하던대로 열심히 공부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중학교 성적은 대학 입시에 전혀 상관이 없거든요. 저도 학생분의 심정을 잘 압니다. 저 역시 중학교를 1등으로 입학하고 차석으로 졸업한 학생으로서, 중학교 때 좋은 성적을 받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지나와서 보면 특목고에 진학할꺼 아니면 중학교 성적이 그렇게 중요하지가 않은데, 왜 그렇게 악을 쓰고 공부했을까라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정작 중요한 건 고등학교 성적인데 말이죠. "2학년때 등수가 떨어지면 자신감을 상실하고 공부가 하기 싫어질것 같습니다."라고 적으셨는데, 중학교 때에는 그런 부담감을 갖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성적이 떨어지더라도, 본인을 믿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분명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거에요.

중학교 내신은 교과서를 제대로 읽는 것과, 중학교 내신 대비 문제집을 열심히 풀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 중학교 성적은 대학 입시에 전혀 상관이 없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학교 선생님들도 중학교 내신시험을 그렇게 어렵게 내지 않습니다. 그런 경향을 보이는 것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변별력을 위해 몇몇 문제는 고난도로 내더라도, 전반적인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저 학교 수업을 열심히 듣고, 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꼼꼼히 적고, 교과서를 3번 이상 정독한 다음, 내신 문제집을 여러 번 풀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멘토님들께서 내신 관련한 칼럼들도 많이 작성해서 업로드했으니, 해당 칼럼들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