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진로선택

  • didtkddhr1*
  • 학년 고1
  • 상담분류 내신
  • 계열 이과
  • 희망멘토 윤유민

안녕하세요? 오늘은 진로선택에 관한 문제로 상담 요청합니다. 저번에 주신 글 읽고 정말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제가 매번 상담글을 남겨서 기억하실 정도로 ㅎㅎ...진짜 제가 봐도 너무 많이 올린것같더라구요 이번방학때 한번 수학에 미치도록 열중해서 2학기때는 꼭 성적변화가 크게 있어 감사하다는 글을 올리고 싶습니다. 정말 뼈가 되는 말씀 감사합니다. 이번에는 진로선택과목 에 관한걸로 상담을 요청합니다. 저희때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문이과 나누지 않고 기초교과 이외의 선택과목으로 전공계열의 전문성을 높이는 그런 방식으로 내년고2때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저는  꿈이 없습니다. 막연히 이과계열로만 가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과과목중에서도 과학쪽으로 갈거긴 한데 정확히 물화생지 중에 어떤 과목이 제일 좋고 잘하는지 안해봐서 전공계열도 고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최대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열심히 조사하고 어떤 교육내용으로 편성되어있는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너무 힘들어서 물화생지를 다 공부해보신 멘토님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2학년때는 물화생지 1을 하고 3학년때 물화생지2를 하는 방식으로 되어있는데 꼭 이 4과목을 다 안해도 됩니다. 그래서 더 고민인게 선택을 할수있다는 점에서 고민이라는 것입니다. 사실 심화국어,실용영어 이런 선택과목도 있어서 저는 사실 4과목을 다 이수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저희때는 기하도 수능에서 빠지는데 자연공과계열은 기하가 필수라는데 그럼 안하게 되면 좀 불이익이든지 아님 좀 학습수준이 부족하다는지...이런게 성립할수있나요?  기하는 너무 어려워서 사실 하고싶지 않습니다.(제가 수학에 너무 약해서요ㅜㅜㅜㅜ) 그리고 3학년때도 물화생지2를 다 이수하고 싶지 않은데....어떻게 해야될지..... 그리고 수능에서 과학탐구영역 1,2를 선택할때 어떤 과목이 제일어렵고 제일 무난한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개
윤유민 멘토

윤유민 멘토 답변 서울대
바이오시스템소재학
18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윤유민입니다.:)

고민의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다음 세가지인 것 같아요.

1. 3학년 때 과학탐구2과목 이수 선택
2. 기하부분을 배우지 않았을 때의 불이익 유무
3. 수능에서 과학탐구 과목 선택

1. 내신 과학탐구 2과목 선택은 2학년 때 물화생지1을 배운 후 고민해보아도 안 늦을 것 같아요! 어차피 선택권이 2학년 말에 주어질 것이기 때문에, 그때까지 진로고민이나 좋아하는 과목, 더 배우고 싶은 과목을 고민해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지금 공통과학이라는 과목이나 융합과학이라는 과목을 이수하고 있나요? 저는 1학년 때는 물화생지로 나누지 않고 공통과학을 배웠는데, 여러가지 분야를 배우면서 가장 재밌었던 부분이 생명과학이었어요. 학생분도 조금씩 접해보면서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간단히 설명하기엔 너무나 넓은 분야들이지만, 물리는 운동 현상이나 힘을 다뤄요. 우리가 지구에 서 있도록 하는 중력이나 물체의 충돌, 자석을 두었을 때 철가루가 움직이는 자기장 등이 물리영역에 속하게 되죠.  화학은 물질의 상태나 반응을 다뤄요.  물질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구조는 어떠한지에 대해 배우고 지시약을 섞었을 때 색이 변화는 것과 같이 화학반응에 대한 것도 배우게 된답니다. 생명과학은 자연현상 및 생물체와 관련된 것을 배워요. 딱 떠올리기 가장 쉬운 것일수도 있을 것 같아요. 동물, 식물 세포나 유전과정, 진화의 과정 등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구과학은 지구 및 행성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지질, 천문, 대기, 해양 등에 대해 배웁니다. 간단한 설명을 듣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조금이라도 더 관심이 생기는 분야가 있다면 찾아보길 바라요.

2. 입시에서 불이익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학생분 학년의 학생들이 모두 같은 상황이기 때문이죠. 물론 대학입학 후 이공계열에서 공부를 하다보면 기하부분이 필요하겠지만, 이는 입시 후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일단 입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수능에 대해서는 전혀 불이익이 없을 거예요. 기하부분에 대해 더 알고싶고, 안배워서 불안하다면 이와 관련된 탐구를 하거나 기본개념정도를 혼자 다뤄보아도 괜찮을 것 같아요.

3. 저는 수능 과학탐구 응시과목을 2학년 2학기를 마치고 정했어요. 왜냐하면 내신에서 물화생지1과목을 모두 배우고 난 후였기 때문이죠. 학생분도 물화생지1과목을 모두 겪어본 후에 선택하길 추천합니다. 지금 선택해도 상관은 없지만, 2학년 때 수능과 비슷한 유형의 문제을 풀어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맞는 과목을 찾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요. 지금은 수능과 직결된 과학탐구 과목을 배우지 않으니 막연하게 다가올 수도 있구요.

더 질문이 있다면 상담 남겨주세요. 응원합니다.:)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