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고등학교 수학, 국어

  • alstjd967*
  • 학년 중3
  • 상담분류 학습법
  • 계열 계열 선택 전
  • 희망멘토 김해린

안녕하세요 !! 해린 멘토님! 저는 올해 중3이되는 여학생입니다. 요즘 부쩍 고민이 많이 생겼는데 ㅠㅠ 멘토님께 도움을 얻고자 상담을 하게 됐어요 ! 저는 다른 친구들 의식을 많이 하게 돼서 시험기간만 되면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내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고.. 유리멘탈인데 극복하는 방법 있을까요 ?? 또 수학을 잘 하고 싶은데 항상 수학에서만 실수로든 몰라서든 하나씩은 꼭 틀리더라고요 ㅠㅠ 보통수준 문제집이나 심화문제집을 풀 때 모르면 무조건 자꾸 답지만 보게 되고 ,, 수학은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요 !! 그리고 고등학교 수학은 언제부터 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주위 친구들을 보면 벌써 고1꺼 하는 친구들도 많은데 걱정이에요 .. 마지막으로 !! 고등학교 국어 공부는 언제쯤 하는게 좋아요 ?? 고등 국어가 많이 어렵다 그러더라구요 ,, 질문이 너무 많은데 죄송합니다 ㅠㅠㅠ 언론정보학과를꿈꾸는 학생으로서 정말 존경합니다 해린멘토님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 1개
김해린 멘토

김해린 멘토 답변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17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김해린입니다!

중학교 3학년이 되면서 고입을 앞두고 고민이 많아지셨나보네요. 걱정마세요, 저도 그랬습니다! 일단은 친구가 질문한 것들에 대해 차례대로 답을 해볼게요.

 

1. 유리멘탈 극복하는 법

시험기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것 같은데, 그럴 필요 없다고 말해주고 싶네요. 다른 친구들이 나보다 더 열심히 하는 것 같으면 괜히 신경 쓰게 되죠? 사실 상대평가 체계에서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을 해요. 하지만, 적을 다른 사람들에게 두지 말고 시험 자체에 둬보세요. "나의 목적은 친구를 이기는 게 아니라 100점을 맞는 거다"라고 생각하기! 그리고 후회하지 않을만큼 시험 준비에 최선을 다한다면 시험에 대한 걱정이 덜할 거예요. 항상 시험 당일이 되면 `공부 좀 더 열심히 할걸...` 이런 생각이 들곤 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시험 공부 계획을 짤 때 여유롭게 시험 전 2-3일은 비워놓았어요. 그 여유 시간에는 시간이 부족해서 미처 하지 못했던 공부들을 하고 교과서라도 한 번 더 읽으면서 알차게 보냈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하니까 시험 날에 후회가 별로 없더라고요.

그리고 한 가지 더.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몸에 깃든다고 하잖아요. 시험 기간에 예민해지는 것은 피로해진 신체의 탓도 있어요. 그러니까 너무 무리하지 말고 충분한 수면 취하는 거 잊지 마세요!

 

2. 수학 공부

수학은 개념과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쉬운 문제든 어려운 문제든 다 개념과 원리를 기초로 하니까요. 교과서에 나와있는 공식을 달달 외우라는 뜻이 아니에요. 그 공식이 어떻게 나왔는지 과정을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하죠. 그렇게 베이스를 잘 다지고 나서는 심화 문제를 푸는 것도 역시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포인트는 답지에 의존하지 않는 것! 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답지를 보지 않고 혼자만의 힘으로 풀어보세요. 답지는 도저히 모르겠다 싶을 때에만 보는 걸로. 답지를 볼 때에도 대략적인 풀이 방법에서만 힌트를 얻고 다시 풀어보세요. 그리고 답지를 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꼭 선생님께 질문 드려서 자기 것으로 만들기!

 

3. 고등학교 예습 시기

먼저 수학은 이번 겨울 방학 때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중3 겨울부터 고등학교 수학을 시작했거든요. 예습에 너무 많은 힘을 빼지 마세요. 예습은 미리보기 정도이고 고등학교 수업 시간에 제대로 배우고 공부하면 됩니다. 저는 항상 방학 때 한 학기 분량을 예습했어요. 그래도 충분하더라고요!

저는 국어는 예습하지 않았어요. 고등학교에 가면 국어가 어려워지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미리 공부를 할 필요까지는 없는 것 같아요. 다만 3월에 있을 모의고사를 대비해서 3개년 기출 모의고사를 3회분 풀었죠. 모의고사 전에 그 정도 기출 문제를 풀어보는 건 좋을 듯해요!

 

친구가 언론정보학과를 꿈꾼다니 괜히 더 마음이 가네요. 제 답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남은 중학교 생활 1년, 그리고 곧 다가올 고등학교 생활 3년 지금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하기를 바랍니다. 응원할게요 화이팅:-)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