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행자

월간계획 다운로드 주간계획 다운로드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수학공부법

  • kangopq*
  • 학년 고2
  • 상담분류 학습법
  • 계열 이과
  • 희망멘토 서민규

저는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입니다.

수학에 흥미는 많지만 꾸준히 학습하지 못하고 시험기간만 되면 수학때문에 너무 불안합니다.

이과 진학 예정인데 곧 고2 가되는 입장에서 어떻게 공부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

하루에 어느정도 푸는게 좋은지, 문제를 풀땐 어떻게 푸는지 학습법에 대해 궁굼해요 !

답변 1개
서민규 멘토

서민규 멘토 답변 연세대
치의예과
16학번

상담 신청

 안녕하세요 멘토 서민규입니다.

 

 사실 수학이라는 과목은 흥미만 있다고 되는 과목이 아닙니다. 저도 어렸을 때는 수학이라는 과목이 나름 재밌기도 했지만, 시간 지나면서 반복의 연속이고 문제 풀이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학을 잘 하는 것과 재밌어 하는 것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잘 하는 데에 흥미가 있으면 좀 더 수월하겠죠? 우선, 저는 한 시험을 기준으로 해서 시험 범위를 문제지로 5권 정도 풀었던 것 같아요. 수학은 이해만 한다고 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문제를 풀 줄 안다고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에요. 오히려 이해를 조금 덜 해도 스킬적인 부분이나 시간 관리적인 면에서 뛰어나다면 그게 더 성적을 더 잘 받을 수 있겠죠.

 매일매일 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일주일 기간을 잡아서 그 안에는 어느 정도의 문제지를 풀거나 진도를 나가거나 해야된다고 생각해요. 왜 매일매일에 초점을 두지 않느냐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매일에 사로잡히다보면, 하루 안에 국어도 하고 수학도 영어도 하고 다른 과목들도 다 해야하지만, 일주일 간격으로 잡으면 그 모든 것들을 다 할 수 있으면서 보다 더 심적으로 여유가 있기 때문이에요. 여튼, 시험을 위한 공부는 학교 진도에 맞춰서 하거나 그것보다 약간 더 빠르게 끝내고, 시험날로부터 3주 정도 전부터 계획을 잡아서 문제지들을 풀면 좋을 것 같아요. 그 외에 선행은 빠르게 나가되 이해를 중심으로 빠르게 나가세요. 또, 선행이라고 문제 풀이를 소홀이 하지 말고, 1권은 이해용, 1권은 이해 확인용으로 풀면서 개념들을 습득해 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 고2 되는데, 웬만하면 방학 때에 공부를 열심히 하세요! 위에 써놓은 내용들은 대부분이 학기 중의 내용들입니다. 방학에는 나태해지기 쉽지만, 반대로 말하면 시간이 그만큼 많기 때문에 실력을 가장 많이 늘릴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해요. 화이팅 하길 바랄게요!

목록으로
씽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