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바.힘(the power to change me)

이미지
이미지

신사고멘토링

비슷한 고민을 이겨낸 경험, 눈높이에 맞는 신사고 선배들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윤유민
새학기 첫 단추, 중간고사 대비 꿀팁! 윤유민 멘토 서울대 바이오시스템소재학 18학번


 새 학기, 새 친구, 새로운 반 등 설레는 시작을 맞이했던 3월도 어느새 지나고, 벌써 중간고사 기간이 되었네요! 이번 칼럼에서는 이번 연도 첫 내신 시험인 ‘중간고사’를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보아요.





 중간고사는 보통 2-3주 정도를 시험 기간으로 잡고 공부할 텐데요. 이때 효과적으로 계획를 세워야 시험 기간을 잘 분배해서 사용할 수 있고, 시험 전날 벼락치기 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답니다!
 저는 매 시험마다 3단계로 계획을 세웠답니다. 함께 따라해 보아도 좋고, 각자 익숙한 공부 스타일이 있다면 그것에 맞춰서 수정해도 좋아요.

1단계 : 시험 범위를 정리하고,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다시 복습하는 기간이에요. 수업을 들으면서 시험 범위가 나오면 꼭 메모해두고, 시험 유형이나 강조하신 부분이 있다면 체크해 두고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하세요. 일단 교과서와 선생님께서 주신 학습 프린트를 모아 꼼꼼히 읽어보면서, 알았던 내용은 다시 상기시키고 몰랐던 내용은 새로 공부하거나 선생님께 질문하며 채워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죠. 필요하다면 자습서를 참고하면서 자신의 필기에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도 좋아요.

2단계 : 개념을 안다고 해도 문제를 풀면 턱 막혀버리는 친구들이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단계에요. 1단계에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에 적용해 보는 것이죠. 교과서 예제와 단원 평가, 선생님께서 나누어 주신 문제를 위주로 풀되, 원한다면 문제집이나 자료를 찾아서 풀면서 보충해도 좋아요. 개념은 한 번 훑었다는 가정하에 처음에는 꼭 답지나 개념서를 보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풀어봤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틀린 문제와 못 푼 문제들을 분석하면서 자신의 공부 빈틈을 알 수 있기 때문이에요. 틀린 문제들은 다시 보면서 실수로 틀린 건지 개념이 부족해서 틀린 건지 생각해보고, 실수로 틀렸다면 그 실수는 적어두었다가 시험 전에 보면서 다시 실수하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그리고 개념이 부족해서 틀렸다면 그 부분은 다시 채우면 돼요.

3단계 : 마지막 단계는 마무리 과정이자 시험 직전에 다시 한번 돌아보는 단계랍니다. 자신의 스타일대로 시험 전에 꼭 정리하고 시험을 보러 가는 것이 좋아요. 저는 시험 전에 지금까지 정리해온 필기와 교과서를 보면서 A4용지 한 장에 중요한 개념들, 헷갈리는 공식, 내가 자주하는 실수, 선생님께서 강조하셨던 내용 등 시험 당일에 꼭 봐야 하는 것들을 정리해 나갔어요. 사실 시험 당일을 위한 종이라고는 하지만, 이 종이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중요 내용을 다시 볼 수 있게 되고, 시험 당일에 불안하지 않고 완벽히 정리가 되었다는 안도감을 준다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되는 점인 것 같아요. 





 저는 3단계를 이틀 정도에 걸쳐서 했는데, 하루는 시험 일정을 고려해서 시험 전 주에 하나, 시험 전날에 하나 이렇게 이틀이었어요. 이 날짜를 정하는 방법은 다음 표와 같아요.
 

 시험이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3일간 치뤄진다면, 늦게 보는 과목을 먼저 공부하면서 대칭이 되게 계획을 세웠어요. 이렇게 되면 각 이틀을 온전히 그 시험 과목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좋았어요. 첫째 날 보는 과목은 연속 이틀을 공부하면서 첫날 자신감 있게 시험에 임할 수 있었고, 나머지 과목들도 그전에 한 번 봐두었기 때문에 전날 공부하기도 수월했어요.





 저는 항상 서술형에서 어떤 문제가 나올지 걱정되어서, 예상 문제를 만들었어요. 예상 문제들은 다음을 참고해서 생각해보고, 이전 시험 기출에서 어떤 유형이 나오는지 알아두면 좋아요.

 1.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문제나 개념 ( “이런 건 시험에 내기 좋아요~”,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해요”, “시험에 나올 수도 있어요” 와 같은 말들 잘 메모해두기)

 2. 프린트에 표로 정리되어 있거나 비교해서 내기 좋은 개념들 (A-높을 때 활성화/B-낮을 때 활성화 등 비교해서 물어보기 좋은 것들)
 3. 영어의 경우 단원에서 주로 다루는 문법개념이 들어가 있는 문장

 4. 수학의 경우 단원 평가나 연습 문제의 서술형 문제들






 학교 시험은 선생님께서 출제하시기 때문에 이전 년도 기출 문제가 있으면 좋아요. 시간을 재고 실전처럼 풀어보면서 어떤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시는지, 가장 많이 문제를 출제한 단원은 어디인지, 교과서 어느 부분과 관련한 문제가 많이 나오는지(단원 평가, 학습활동, 연습 문제 등등) 미리 알아보면서 어떤 식으로 준비하면 좋을지 감을 잡는 것이죠.

이번 칼럼과 함께 성공적인 중간고사를 위한 준비를 했으면 좋겠어요. 항상 응원합니다!


※ 본 칼럼의 저작권은 (주)좋은책신사고에 있으며, 무단 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

목록으로
멘토상담하기

댓글 쓰기등록

jun258* 잘 읽었습니다.열심히해볼께요. 2018-04-25
chaewon201* 잘 읽고 갑니다.!!!! 2018-04-23
ehdduq410* 꿀팁 감사합니당~~~ 2018-04-21
jshan0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8-04-20
hanyourim* 꿀 정보 감사합니다^^ 2018-04-20
yhw111* 좋아요!! 감사합니다 2018-04-20
young17*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감사합니다!! 2018-04-19
hywon1* 좋은 글 읽고 갑니다~ 2018-04-19
suljaha1* 잘 실천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2018-04-18
chemin0* 감사합니다.도움받고갑니다^^ 2018-04-18
  • 씽등록
  • 신사고그룹
  • 선생님교과서자료실
  • 선생님참고서자료실
  • english sinsago
  • 쎈닷컴
  • 스마트쎈
  • 쎈 브랜드사이트
  • 도서구매